# IP header와 Ethernet header 패킷 분석


IP header


1. IP(Internet Protocol) header

- 20byte 고정 크기

- 옵셔널 필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사실은 가변 크기 

-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20byte로 고정되어 있다.

- E\x00\x00!\x00\x00@\x00@\x11\xa2i\xc0\xa8\x0b\xdf\xc0\xa8\x0b3


- 1: E

- 2: \x00 

- 3: \x00 ! 

- 4,5: \x00\x00 @ \x00 

- 6: @ 

- 7: \x11

- 8: \xa2 i 

- 9: \xc0 \xa8 \x0b \xdf 

- 10: \xc0 \xa8 \x0b 3


1) ip 버전과 헤더의 길이 (1byte) - 첫번째 필드

- E -> 0x45 -> 상위4비트(버전) / 하위4비트(길이)

- 0x4 : 0100 -> 4bit -> 4는 ip버전(ipv4)

- 5 : 0101 -> 좌로 2번 이동 -> 10100 -> 20bit -> 20은 헤더의 길이


2) service(1byte) - 두번째 필드

- 0x00(default)

- 서비스별로 통신을 제어하기 위한 용도

-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다.


3) Total Length(2byte) - 세번째 필드

- IP Packet의 전체 크기 (ip헤더 -> E부터 보낼 데이터까지 길이)

- ip header(20) + udpheader(13)

- \x00 ! -> 0x00 0x21 -> 33byte


4) identfication(2byte) - 네번쨰 필드

5) flag & fragment offset(2byte) - 다섯번째 필드

- 4,5필드는 ip fragment(분할) 와 관련된 헤더필드 (ip 패킷을 여러개로 분할 할 수 있다)


6) TTL(Time To Live) (1byte) - 여섯번째 필드

- packet이 지나갈 수 있는 라우터(홉/hop)의 최대 갯수

- @ -> 0x40 -> 64

- 최대 64개의 라우터를 지나갈 수 있다.

- 리눅스64, 윈도우128, 유닉스253

- 30개정도면 전세계 통신가능


7) 프로토콜의 타입(1byte) - 일곱번째 필드

- ip packet의 올수 있는 타입

- \x11 -> 17

- icmp:1, tcp:6, udp:17

8) 체크섬(2byte) - 여덜번째 필드

9) 출발지 아이피(4byte) - 아홉번째 필드

10) 도착지 아이피(4byte) - 열번째 필드



#Layer 2 데이터 링크 계층 (Data-Link Layer)

- 대표적인 프로토콜: Ethernet, ARP, VPN(터널링)

- 주소 체계: MAC(Media Access Control) Address

- PDU (프로토콜 데이터 단위) : Frame


- 물리적으로 같은 네트워크(라우팅이 필요하지 않음)

- 물리적인 이상이 없다면 반드시 통신이 되어야 한다.


MAC Address의 주소 체계

- 16진수 6자리 숫자로 구성

- 각 자리를 ':' 혹은 '-' 로 구별

- 앞의 3자리 숫자를 벤터 아이디로 사용(네트워크 회사 아이디)


2. Ethernet header

- \x00 \x0c ) \xcc \xcc \x01 \x00 \x0c ) \xcc \xcc \x02 \x08 \x00

- 14바이트 고정크기

1) 도착지의 물리 주소(6byte)

2) 출발지의 물리 주소(6byte)

3) 이더넷의 타입(2byte)

- 대표적인 타입

IPv4: 0x0800

IPv6: 0x86DD

ARP : 0x0806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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