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DP socket programming

- 주로 단순한 통신에 많이 사용


1. UDP client

1) udp socket 생성

2) sendto, recvfrom()

! connect()를 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히 에코가 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.



2. UDP Server

server.sock = socket.socket( socket.AF_INET, socket.SOCK_DGRAM )

1) udp socket 생성

2) 생성된 소켓을 통해 bind()

3) sendto(), recvfrom()

- udp server는 다른 클라이언트용 소켓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.



* RAW 소켓 프로그래밍  (특정 프로그램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)


- 네트워크 인터페이스(eth0)를 지나다니는 내용들을 직접 덤프(로그,캡쳐,모니터링).

- 프로토콜 헤더를 직접 작성할 수 있음

- (통신에 필요한 내용을 직접 작성)

예) connect()..등등



##UDP 샘플 (프로토콜 헤더)

받음

b'\x00\x0c)\xcc\xcc\x01\x00\x0c)\xcc\xcc\x02\x08\x00E\x00\x00!\x00\x00@\x00@\x11\xa2i\xc0\xa8\x0b\xdf\xc0\xa8\x0b3V\xce\xd3\x12\x00\r\xfe\xbakorea

보냄

b'\x00\x0c)\xcc\xcc\x02\x00\x0c)\xcc\xcc\x01\x08\x00E\x00\x00!\x00\x00@\x00@\x11\xa2i\xc0\xa8\x0b3\xc0\xa8\x0b\xdf\xd3\x12V\xce\x00\r\xfe\xbakorea'


UDP 헤더의 구조

- 헤더의 길이 8바이트 고정 크기를 갖는다.

- UDP 헤더의 실제 길이는 데이터를 포함한 길이.(가변적)

- header (8byte) + data(5byte)

- V \xce \xd3 \x12 \x00 \r \xfe \xba korea = 13byte


- 규칙 순서 (아스키코드 참고)

1) 출발지 포트번호 (2byte)

2) 도착지 포트번호 (2byte)

3) 헤더의 전체크기 (2byte)

4) 체크섬 (2byte)

5) 데이터 (가변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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